기초학문연구 제2기

일본형 시스템의 글로벌화-저항과 적응의 실태파악을 위한 필드워크


기초학문연구 제2기의 연구주제는 ‘일본형 시스템의 글로벌화-저항과 적응의 실태파익을 위한 필드워크’(2004년 9월 1일~2006년 8월 30일)이다. 본 연구팀은 ‘일본형 시스템의 동요와 모색’이라는 주제로 제1기 사업을 수행하였다. 그 연구의 성과로부터 현재 일본의 시스템은 1990년대 이후 종래의 일본형 시스템에서 그 내부에 일본형, 구미형, 절충형이 혼재·공존·경합하는 혼합형 시스템으로 전환과정에 있음을 발견하였다.


제2기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바탕으로 연구가 수행되었다.

① 혼합형 시스템이 각 분야별로 구미형, 일본형, 절충형 중 어떠한 양식으 로 존재하는가를 규명하는 것이다. 정치, 경제, 사회문화 시스템 내의 주 요 영역별로 3개의 유형이 어떻게 분포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그 실체를 검증한다.

② 혼합형 시스템 내에서 채택·운영되고 있는 위의 3가지 유형의 하부 시스 템이 각각 성립한 배경과 그 결정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1990년대 이후 일본 사회가 추진해오고 있는 적응과 저항의 구체적 현상 들 즉 정보화, 글로벌화, 국가이념의 재정립, 민영화, 조직의 통폐합과 구 조개혁, 분권화, 다문화주의의 수용 등과 관련한 정책들이 추진되어온 과 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③ 혼합형 시스템을 형성해오면서 일본사회가 추진해온 적응과 저항의 구체 적 현상들에 대하여, 그 성과와 문제점들을 평가하는 것이다. 각 사회분 야별 일본형, 구미형, 절충형이 각각 존속·도입·재구성 되어 운영되면서 어떠한 성과와 문제점 및 불협화음을 발생시키고 있는가에 대하여 현장 검증자료를 중심으로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