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소개

   

목표와 비전

일본학의 아젠다를 설정하고 정책적 요구에도 부단히 부응하는 실천적 연구를 지향하며,


미주, 유럽은 물론, 아시아 주변 지역 전문가들과 활발히 교류한다.



1. 학문적·정책적 요구에 부응하는 실천적 일본연구를 지향한다.


일본학연구소는 우리 사회의 학문적, 정책적 요구에 성실하게 부응하는 실천적인 일본연구를 수행하는 것을 지향하고자 한다. 한국의 입장에서 일본에 대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분석 및 이해는 매우 중요한 학문적 과제이다. 또한 일본은 역사적으로나 지리적으로 볼 때 우리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형성해 왔다.

 

2. 인문·사회과학의 학제적 융합형 일본연구를 지향한다.


모든 지역연구가 그러하듯이 일본연구 역시 개별 분과 학문만의 닫힌 분석만으로는 올바르고 균형 잡힌 일본 이해에 도달할 수 없다. 일본에 대한 전체상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소통과 대화를 통한 학제적 연구는 대단히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일본학연구소는 이제까지 역사학, 어문학, 정치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국제관계학 등 각 학문 분과에서 수행해 온 학문적 축적을 종합하고 재구성하는 한편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융합을 통한 학제적 연구를 추구하고자 한다.

 

3 연구 성과의 사회 환원을 실천한다.


본 연구소가 구상하는 일본학이란 타 지역연구, 학문분야와 원활히 소통하는 '열린'일본연구이며, 이를 구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또 일상적으로 상호이해의 포럼을 열고 있다. 또한 축적된 연구성과를 널리 알림으로써 일반대중과도 함께 호흡하는 소통의 학문상을 정립하고자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일본을 이해하고자 하는 각계각층의 지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누구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연구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연구소의 기관지인 『일본공간』 역시 학계의 최신동향을 평이한 언어로 일반대중에 전달하고 있다.

 

4. 국내외 학계와의 활발한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일본학연구소는 국내의 일본연구자 및 일본연구기관과의 유기적이고 긴밀한 협력을 추구한다. 소수의 연구자로 일본연구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연구자 간 혹은 연구기관 간의 협업과 분업의 체계를 효율적으로 구축, 가동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연구소는 최대한 국내 연구자들의 네트워크의 구축 및 활용을 지향한다.. 또한 일본학연구소는 해외 연구 성과를 시야에 넣고, 국내외의 연구자 커뮤니티와 긴밀히 협력하며 상호 이해와 검증을 도모하고 있다. 미국, 유럽, 중국, 오세아니아 굴지의 연구기관 및 대표적 연구자들과 촘촘한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지역학의 거점으로 성장하고 있다.